한부모 가족 지원법

한부모 가족 지원법 알아보기

한부모 가족 지원 서비스란? 저소득 한부모 가족의 아동 양육비, 교육지원비, 생활 보조금등의 지원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가정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 입니다.

 

한부모 가족 지원 대상

모자가족이란? 어머니가 세대주인 가족

부자가족이란? 아버지가 세대주인 가족

모자 또는 부가 자족의 경우,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세대원을 사실상 부양하는 경우를 포함하게 됩니다.

조손가족이란? 부모로부터 부양을 받지 못하는 아동을 할아버지 또는 할머니가 양육하는 가족

청소년 한부모 가족이란? 한부모 가족으로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연령이 만 24세 이하인 가족

한부모가족의 18세 미만의 자녀 (취학시 만 22세 미만)

 

한부모 가족 소득 자격 조건

한부모 가족의 경우 가구 선정 기준 및 소득 인정액 기준을 모두 충족한 경우, 지원이 결정이 되게 됩니다.

한부모 가족 지원법

가장 먼저 자신의 가구수를 확인하고 해당 중위 소득 이하인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부모 가족 아동 양육비 지원금액

한부모 가족의 아동 양육비 지원 금액의 경우, 저소득 한부모 가족 아동 양육비 지원과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으로 크게 구분 할 수 있으며, 저소득 한부모 가족 아동 양육비의 경우 다음과 같이 지급되게 됩니다.

한부모 가족 지원법

아동 양육비는 만 18세 미만의 아동의 경우, 자녀 1인당 월 20만원이 지원이 되며, 추가 아동 양육비로 저소득 조선 가족 및 만 5세 이하의 아동에 대해 월 5만원이 추가로 지급이 되게 됩니다.

청소년 한부모 자립 지원의 경우, 다음과 같이 지급이 되게 됩니다.

한부모 가족 지원법

청소년 한부모 가족의 경우, 만 24세 이하인 경우, 자녀 1인당 월 35만원이 지급이 되게 됩니다.

 

한부모 가족 지원 신청 방법

한부모 가족 지원 서비스의 신청을 위해서는 크게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으로 구분하여 신청하실 수 있으며,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주소지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서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요 서류는 신청서와, 소득 재산 신고서, 금융 정보 제공 동의서, 임대차 계약서, 제적 등본 등이 있으니 방문전 문의를 통해 꼭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몰랐던 지원 혜택 찾아보기

토스 가입 1분만에 해결하기

토스 가입 1분만에 해결하기 처음 토스를 사용한 이유는 공인 인증서의 번거로움 때문이었습니다. 공인 인증서를 통해서 은행 앱에 들어가서 하나하나씩 계좌 번호를 넣고 하면 쉬운데라고 생각할

더 읽어보기